추적 사건25시

올해 4분기 경기 개선 흐름이어져

페이지 정보

작성자추적사건25시 작성일 20-10-28 00:06

본문

                            올해 4분기 경기 개선 흐름이어져

 

05cbd7dc9da94069d9aebb26fbc1c179_1603811195_8697.jpg


27일 한국은행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전분기 대비 1.9%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분기 성장률과 관련,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상당폭 반등하면서 경제 정상화를 위한 회복궤도에 진입했다는 점에서 위기극복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해주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수출은 중국 등 주요국 경기 회복, IT품목 수출 호조 등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개선되면서 3분기 성장세 반등을 견인했다“10월에도 일평균수출액은 21억달러로 작년 수준을 넘어 회복 모멘텀을 이어가는 중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지난 8월 코로나 재확산 영향은 매우 뼈아프고 아쉬운 부분이라며 재확산 영향으로 6~7월의 내수개선 흐름이 재차 위축되면서 성장세 반등폭을 상당부분 제약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당초 예상대로 8월 중순 코로나 재확산 없이 2분기 수준의 소비 회복세가 지속되었다면 3분기 2%대 중반 수준의 성장도 가능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홍 부총리는 “4분기에는 방역 1단계 완화 등에 힘입어 내수를 중심으로 경기개선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최근 유럽 등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세가 심화되고 미국 대선 및 미·중 갈등 관련 불확실성도 상존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남은 기간 철저한 방역대응을 전제로 강력한 내수진작 및 수출지원 등을 통해 경기개선 추동력이 최대한 제고되도록 막바지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소비쿠폰의 지급재개와 함께 이번 주말 시작 예정인 코리아세일페스타, 크리스마스 마켓행사 등 내수활력 패키지를 적극 추진하고, 수출기업들이 10~11월 중 개최되는 해외 대규모 쇼핑행사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수출지원 등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연말 예산 이불용 최소화가 5번째 추경이라는 심정으로 재정지출 집행 제고대책을 마련하는 등 집행률 제고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헤드라인

Total 2,902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