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사설] BMW 차량화재, 당국의 책임이 우선 크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추적사건25시 작성일 18-08-08 20:49

본문

[사설]

 BMW 차량화재, 당국의 책임이 우선 크다

 

 

국내 수입 판매대수 2위를 달리는 BMW 차량이 계속 화재사고가 발생함으로서 해당 소비자는 물론 국민 안전상 큰 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이즈음, 당국의 발빠른 대책 강구와 제조회사의 피해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태이다.

애초 2015년도에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부터 진작 손을 쓰고 조사를 철저하게 했더라면 지금같은 사고는 방지했으리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우리 국민 만큼 수입 외제차에 열을 올리는 국민도 세계적으로 거의 수준급인데 어찌됐든 판매대수가 많은 것은 BMW라는 독일 메이커가 유명하고, 그 우수한 중량감에 사람들이 매료하기 때문인데. 차량 내 중요 엔진이 과열되어 폭발 수준이라면 앞으로 국민 입장에선 각별히 제고해 봐야할 문제지만 그간 판매된 차량에 대한 리콜 등의 문제가 시급히 선행되어야할 문제가 우선인 것이다.

근간에도 계속적으로 차량 3대가 불타 인명사고는 나질 않았지만 해당 차주는 당연하고, 많은 소비자들의 불안과 언제 어디서든 폭발과 화재의 위험이 있어서 이에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2015년부터 일어난 BMW 차량의 사고 건은 32여회 이르는데, 국토교통부는 그간 무엇을 했는지 그 책임이 무겁고, 해당 회사는 화재 원인을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문제라고 밝혔으면 이유없이 수리 등의 조치를 취하는데 바로 움직여야 하는데, 국토교통부의 리콜명령이 2015년 사고이후부터 계속 사고가 진행하면서 확정까지 3년이 소요된 현실에서는 소비자의 원성이 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지난달 26일 42개 차종에 대한 리콜 시행령을 국토교통부가 발표했는데, 매번 정부 당국의 늑장 대책은 국민의 목숨을 담보한 것이어서 이러한 대책 마련과 같은 행정 조치는 정부 각 부서마다 미리 조사하고 연구하며 시행해야할 문제를 안고 있다.

제조사가 밝힌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문제는 현재 리콜이 제대로 이뤄지질 않고 있고, “BMW의 서비스센터 전화는 먹통이고, 수리도 언제 끝날지 막연하다”는 소비자 원성이 아우성치고 있으며, 제조사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로만 답하고 있는 실정이 너무나도 아쉽다.

주차장에서 조차 BMW 차량의 진입을 불허하고 있으며, BMW 차량의 화재발생으로 혹시라도 애꿎은 피해를 입을까봐 무더위 속 일반 차량주의 우려가 커지는 만큼 제조사의 무조건 우선의 리콜에 대한 서비스 개선을 요구한다.

앞으로 차량의 엔진 불량 등으로 인한 화재 사고라든가 제조 과정에서의 문제로 인한 사고 등에 대해 정부 당국은 이같은 문제 발생 시에 발빠른 조사는 물론 강력한 행정 대책을 내 놓아야 함이 당연하다.

가벼운 처벌로 넘기다 보니 제조사의 무책임한 대책이 공공연히 이뤄지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번 BMW 사태도 국토교통부의 대책이란 것이 차량 소유주에 대하여 ‘운행자제 권고’와 사고 원인 조사를 위해 민간합동조사팀을 가동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차량 소유주들이 당장 움직여야 할 판국에 차량을 가만히 쉬게 놔두질 않을 것이며, 처음부터 현실성있는 조사팀을 가동했더라면 사고를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므로 항상 큰 사고가 난 이후 챙겨보려는 전근대적인 발상을 이제는 제고하여 고치길 바란다.

이 차량 문제 뿐 아니라 민생에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면 정부 각 부서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이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움직여서 재빠르게 민생을 살피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는 현명한 공무원 규칙을 시행하기를 바란다.

꼭 무슨 사고가 나면 항상 처음엔 방관하다가 나중에 대형으로 발전되어서야 전전긍긍하는 당국이 되어야 하는가?

이번 BMW 사태도 2015년 첫 사고 이후부터 계속되는 사고의 원인 규명을 위해 당국에서 관심을 갖고 대처했더라면 국민이 불안에 떠는 소비자로 전락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bbe7bcb3_b7ceb0edbbe7b0c725bdc34.jpg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주요사건

주요사건

한국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

Total 75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