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경기도형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 기본계획 연구용역 완료 최종보고회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0-05-26 21:34

본문


경기도형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 기본계획 연구용역 완료 최종보고회 개최

- 일본 수출규제 1년‥기술독립 토대 ‘경기도형 소부장 육성 계획’ 밑그림 나와 -

- 연구용역 토대로 6월 중 기본계획 수립, 예산 마련해 중장기 대책 실행 -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가 1년이 다되어가는 가운데, 경기도 지역특성에 맞는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국산화를 위한 ‘경기도형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 기본계획’의 밑그림이 나왔다.

9b9a3e8bbf3716e540dcc9591bf40dcb_1590496426_2996.jpg

경기도는 26일 오전 경기연구원에서 김규식 경제기획관, 사업담당 부서장, 소재부품산업 육성위원, 경기연구원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 기본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경기연구원이 그간 추진한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보완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의견을 나눴다.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글로벌 소재부품장비 산업생태계의 거점 조성’이라는 비전 아래 ①핵심전략 품목 선정 및 육성, ②대중소기업 상생기반 구축, ③산학연 클러스터 촉진 등 3대 전략 10개 과제가 제안됐다.

우선 ‘핵심전략 품목 선정 및 육성’ 차원에서 수입 다변화 및 자금 특례지원, 기술개발(R&D) 신속 지원, 중장기 연구개발 지원체계 구축, 수요맞춤형 패키지 지원 등의 4개 과제를 추진, 수입의존도가 높은 품목의 공급 안정화를 꾀하고, 기술경쟁력을 강화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대중소기업 상생기반 구축’ 분야로는 기업 간 협력형 사업 활성화와 반도체 후방산업 클러스터 육성 차원에서 수요-공급기업 기술협력, 반도체특화 클러스터 구축, 반도체 특화 전문인력 양성 등 3개 과제가 제시됐다.

‘산학연 클러스터 촉진’을 위한 과제로는 산학연 기술개발 지원, 산학연 사업화 및 네트워크화, 산학연 연계 인력양성 등 3개 항목이 선정됐다.

아울러 이번 연구에서는 수입의존도 분석과 전문기관 평가 등을 거쳐 반도체 소재 등 경기도 차원에서 중점 육성·관리해야할 ‘핵심전략품목’ 46가지 품목들도 도출했다.

도는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문가들이 제시한 의견을 종합해 6월중 기본계획 수립을 마무리하고, 이후 이를 더 세분화해 실효성 있는 대책과 사업들을 중심으로 예산을 마련해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지난해 7월부터 “일본 수출규제를 경제독립, 더 나아가 기술강국으로 성장하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경기도 차원에서의 장단기 소부장산업 육성 계획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도는 연구용역 외에도 피해기업에 대한 조사와 자금지원을 실시하고, ‘기술개발사업’,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특례 지원사업’,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산업 자립화 연구개발사업’ 등 각종 정책을 추진 중이다.

김규식 경제기획관은 “이제는 단기적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기술개발은 물론, 수요-공급 기업 간, 산학연 간 연계협력을 강화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기술독립을 이루는 기반을 만들 것”이라며 “소부장 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계획 수립·시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서는 ‘경기도 소재부품산업 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위원들에 대한 위촉식도 진행됐다.

위원은 도의회, 공공기관, 학계, 연구기관, 기업, 협회 등 관계자 16명이다. 위원회는 2022년 5월까지 2년간 도의 소부장산업 육성 시행계획과 지원사업 등에 대한 심의·자문 역할을 맡는다.

추적사건25시 유규상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특별취재

Total 1,438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