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성공창업의 지름길, 공공데이터로 창업에 도전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양동주기자 작성일 20-06-30 18:47

본문

성공창업의 지름길공공데이터로 창업에 도전한다.

093554b080e1772d7a27056b15c756b6_1593510425_4939.jpg

▸ 30일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참여자 발대식 개최

30일 오전 10시 DIP 1층 다목적홀에서 ‘2020년 대구광역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참여자들이 발대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창업활동에 나섰다.

이번 대회에는 코로나19로 사회활동이 많이 감소한 가운데서도 창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과 (예비)창업자20개 팀이 신청하였으며지난 5월부터 서류전형과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10개팀(아이디어 기획 5개팀제품 및 서비스 개발 5개팀)이 선발돼 발대식에 참여했다.

발대식에 참여한 10개 팀은 한 달 동안 사업역량을 보완하기 위해 교육과 창업 전문가들의 상담 지도(멘토링)를 받고 사업 아이디어 및 제품서비스를 구체화해 7월 말 창업경진대회에서 최종 발표 후 전문가 평가를 통해 순위를 결정짓는다.

최종 수상 팀에게는 상금과 함께 시장상(2), 대구디지털산업원장상(3)이 수여되며 최우수팀은 10월 경 열리는 중앙 왕중왕전 참가 자격을 얻게 된다수상팀에게는 시상과 함께 창업 지원을 위한 투자유치홍보해외진출 등 창업단계별 다양한 후속 지원도 이어질 예정이다.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는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육성하고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목적으로 매년 실시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국 장애인 편의시설과 무장애 시설에 대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교통약자의 이동 및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로 행정안전부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제품 및 서비스개발 부문)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우수상)을 수상하고 창업 및 사업화에도 성공했다.

대구시는 데이터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제적 자산이자 새로운 가치 창출의 핵심 원천이라 보고 시민들의 수요 및 민간 활용성이 높은 공공데이터 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2019년도에는 빅데이터활용센터를 설립하는 한편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지원공간인 오픈스퀘어-D를 개소하는 등 민간의 혁신창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다.

김정기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정부 데이터3법이 개정돼 공공데이터의 개방활용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대구시도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의 발전과 육성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특별취재

Total 1,433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