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경상북도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신규 지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0-07-28 22:40

본문


경상북도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신규 지정

- 강소연구개발특구 중심 신산업 육성으로... 주력산업 다변화 -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 유치로 구미 전자선업이 재도약의 새로운 기 회를 맞이하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2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 27일 연구개발 특구위원회 심의.의결을 통해 경북 구미가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신규 지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으로 경북에는 지난 해 포항에 이어 두 번째 강소연구개발특구가 지정된 것이다.

c586ee352719f40031fdee0f38bc07a5_1595943533_3741.jpg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기자간담회에서 "구미연구개발특구 지정은 그동안 전자산업 침체와 대기업 이탈 등으로 위축된 구미 경제의 분 위기를 반전시키고, 활력을 되살리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기 대감을 나타내고, "구미 스마트산단, 산단대개조와 같은 여러 국책사업과 연계하고, 스 마트 인프라 구축, 정주여건 개선 등으로 산단 내 제조혁신을 적극적 으로 추진해 경북 경제의 심장인 구미지역 경제회복을 반드시 이루도 록 하겠다"고 의지와 포부를 밝혔다.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는 구미가 오랜 기간 축적해 온 제조기술과 첨 단 ICT기술의 융합을 통해 스마트제조 연구개발과 창업.생산을 연계 하는 기술사업화 플랫폼 구조로 설계됐다.

이번 강소특구 지정으로 구미는 연구, 산업기능이 복합된 기술사업화 생태계 조성을 통해 신산업 분야 진출 활성화가 기대되며, 대기업 의존 형 산업구조를 탈피해 중소기업의 기술자립화를 촉진하게 될 전망이다.

특구 면적은 총 2.57km²(약 78만평)로 △금오공대를 기술 핵심기관으로 하고, △금오테크노밸리, △구미국가산업4단지, △확장단지, △구미하 이테크밸리를 배후공간으로 육성한다.

구미 강소특구의 특화산업인 스마트 제조 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제조업 트렌트와 부합해 제조현장에 광범위하게 적용 될 전망이며, 제조혁신을 위한 고도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기반 으로 하는 기술 집약도가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기술수요와 시장 성이 크기 때문에 이번 구미강소특구 지정이 구미 전자산업의 재도약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미에 구축된 5G테스트베드, 해외통신 인증랩, 홀로그램, 웨어러블 상용화지원센터 등 실증인프라를 활용해 차세대 5G 통신 기반 제조. 설비.공정의 스마트화, 산업단지 안전.환경 모니터링, 지능형 제조로봇 등과 같은 첨단 제조현장에 적용되는 제품이 구미를 중심으로 개발되 어 전국으로 확산 될 것이다.

한편, 구미 강소특구의 구체적인 공간구상으로는 △R&D지구인 금오 공대에서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위해 관련 전 문분야 교수들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을 운영해 기술발굴부터 연구소 기업 설립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창업.실증지구인 금오테크노밸리에서는 5G테스트베드, 전자파 적합 성 테스트(EMC), 2G~4G LTE 시험망연동 테스트, 홀로그램 등 시험.분 석 실증 인프라를 활용해 제품 실증을 지원한다.

△기술사업화 지구는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을 포함 한 4공단, 확장단지 일부로 구성되며 특히,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은 우수한 연구 인력과 구 축 된 장비를 활용해 R&D-실증-사업화-글로벌 시장진출 등 기술사업 화 전주기를 금오공대와 협력해 지원 할 예정이다.

또한, △제조.생산지구인 구미하이테크밸리는 구미 지역 제조 생산역 량의 결집으로 연구소기업 창업과 첨단기술기업 유치가 활발히 이루 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

구미 연구개발특구 지정으로 제조업과 ICT를 융합한 연구개발이 활성 화 될 것이며, 이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비 등 약 360억원이 지원되어 중소기업의 신산업 진출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연구소기업.첨단기술기업을 대상으로 국세(법인세 및 소득세 3년간 100%)와 지방세(취득세 100%, 재산세 7년간 100%) 감면이 이루어지 며, 사업시행자는 인.허가 의제 처리, 기반시설에 대한 국비 지원, 개 발부담금 등 각종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특구 유치를 통한 직.간접 효과로는 향후 5년 내 1600여명의 고용 창출, 500여개 기업 입주를 통해 9조3천억원 정도의 매출 증대 등의 경제적 이익도 기대된다.

종합적으로 구미시는 최근 선정된 스마트산단, 산단대개조 등 국책사 업을 통해 산단 노후화 개선과, 스마트 인프라 구축이 이루어 질 것 이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으로 제조혁신을 위한 R&D 기회까지 얻 게 되어 첨단산업으로의 전환이 구체화되고 있다.

경상북도는 이번 구미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계기로 포항.구미 강 소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지역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경북 경제의 활력을 되살리는 모멘텀이 되도록 지원 할 계획이며, 또한, 경북 과학산업의 신전략들이 강소연구개발특구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특구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추적사건25시 서용덕 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특별취재

Total 1,439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