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 한국법조인협회로부터 고발당해

페이지 정보

작성자추적사건25시 작성일 20-07-22 23:13

본문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 한국법조인협회로부터 고발당해

 

3dfedaf07eba9cc2e5bc41ec3ecc7dfb_1595427216_8663.jpg


22일 서울중앙지검에 따르면 한국법조인협회(한법협)는 네이버의 온라인 상담 플랫폼인 '지식인 엑스퍼트'를 운영해 온 네이버 한성숙 대표 등 4명을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이 플랫홈 서비스는 '사전에 이익을 받기로 약속하고 당사자 등을 특정한 변호사에게 소개·알선·유인해 이익을 받는 것'이라는 것이 고발 내용의 취지이다.

네이버 엑스퍼트는 법률, 소액소송, 세무, 심리상담, 피트니스, 번역, 인테리어 등 분야에 대해 이용자가 전문가와 11 채팅으로 상담하고 서비스 이용료를 지급하는 플랫폼 서비스로 알려져 있다.

고발 대리인인 김정욱 전 한법협 회장은 네이버 엑스퍼트가 변호사-이용자 매칭 후 결제되는 대금의 5.5%를 수수료를 떼가는 점이 기업적 브로커 행위로 처벌이 필요하다는 취지이다.

이는 네이버 쇼핑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수료를 받는 것이고, 수수료 수준을 따져볼 필요 없이 일률적으로 변호사법 위반으로 보는 것이 논리적 이라는 주장을 폈다.

이에대해 네이버 측은 "사용자가 어떤 변호사에게 상담을 신청하는지, 상담 내용은 무엇인지 등을 알지 못하고 이에 대해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변호사법 위반이 아니라고 반박했다.또 변호사 수임 등에 대한 중개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으며 결제대행업체(PG)가 청구하는 결제 대행 수수료만을 공제하고 있으며 결제 대행 수수료를 전액 PG사에 지급하고 있다는 것이 답변이다.

현재 이 사건은 일차적으로 서울지방변호사회에서 위법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주요사건

Total 2,249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