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김상희 부의장, 신남방 핵심협력국 인도네시아 순방 외교 나선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0-11-20 19:16

본문


김상희 부의장, 신남방 핵심협력국 인도네시아 순방 외교 나선다

- ‘신남방 정책 플러스’에 힘 싣는 의회 외교 시동 -

- 아세안(ASEAN) 최대국이자 RCEP 수석대표회의 의장국 인니 순방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

c28e4a50823f9c4ee0273e65bff07f3d_1605867295_4854.jpg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신남방 핵심협력국이자 아세안(ASEAN) 최대 국가인 인도네시아 순방 외교길에 오른다.

김 부의장은 21일부터 4박 6일 일정으로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상원과 하원 부의장, 국민평의회 의장단을 각각 예방하고,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장관과 아세안 대표부 대사들을 만난다.

인도네시아 의회 여성의원들을 비롯해 우리 기업인, 교민들과 간담도 갖는다. 이번 김 부의장의 인도네시아 방문은, 정부의 ‘신남방 정책 플러스’ 발표를 계기로 하여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시키고 핵심 협력 분야의 진전을 이끌어내기 위한 의회 외교의 일환이다.

우리 정부는 지난 12일, 한-아세안(ASEAN) 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이후 각국 환경 변화와 협력 수요를 반영한 신남방 정책 플러스를 발표한 바 있다.

김 부의장은 하루 간의 현지 코로나19 방역 절차를 거친 후, 인도네시아 의회 여성 의원들과의 간담으로 순방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김 부의장은 이 자리에서 ‘아시아 국가들에서 여성의 권익 증진과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양국 의회가 함께 노력하자’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어, 아이르랑가 하르타르토 경제조정장관을 만나 양국 간 경제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한다.

또, 아세안 대표부를 방문해 아세안 대사들과도 간담을 가질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는 정부의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서명을 계기로, 향후 역내 교역·투자 확대와 다자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는 RCEP 수석대표회의 의장국이기도 하다. 인도네시아 의회의 주요 인사들과도 연쇄 회동한다.

김 부의장은 밤방 수사트요 국민평의회 의장, 노노 삼포노 상원 부의장 및 아지스 샴수딘 하원 부의장을 각각 만나 양국 의회 및 정치 분야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에서의 지지와 협력도 당부할 예정이다.

김 부의장은 인도네시아 현지 현대자동차 공장도 방문한다.

또, 현지에서 일하고 있는 우리 기업인들 및 교민들과 간담을 갖고 애로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현지에는 2천 1백여개의 한국 기업과 2만 3천여명의 동포가 거주 중이다.

이번 순방에는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권인숙, 민병덕 의원, 국민의힘 양금희, 이용 의원, 황승기 의회외교정책심의관, 김명신 국회부의장실 선임비서관 등이 동행한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국회소식

Total 6,433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