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형 그린뉴딜 및 저탄소융합 신산업 발전방안’ 국회포럼 개최!
페이지 정보
편집국 작성일20-06-23 22:48 조회1,209회 댓글0건본문
‘강원도형 그린뉴딜 및 저탄소융합 신산업 발전방안’ 국회포럼 개최!
- 탄소광물화기술 기반 ‘국가안보형 석탄재 희토류 자원화’ 산업 육성 -
강원도는 6월 23일(화) 국회의원회관에서 전 세계적인 코로나 위기상황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강원도형 그린뉴딜 및 저탄소융합 신산업 발전방안”을 주제로 국회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정부가 발표한 그린뉴딜 사업을 강원도가 선점하여 추진할 것임을 대내외적으로 선포하는 것이며 본 행사에 앞서 참석자 전원이 강원도가 정부의 그린뉴딜을 선도한다는 구호를 담은 선언식도 있었다.
포럼은 강원도와 강원도국회의원협의회(협의회장 권성동)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이며,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주관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후원하며 정부관계자 및 대학교수, 공기관 및 관련기업 등 다수의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보유한 탄소광물화 기술은 석탄재에서 희토류를 생산할 수 있는 핵심기술로 평가되고 있으며, 강원도가 관련기술을 활용하여 도내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석탄재에서 희토류를 생산한다면 국가적 차원의 전략광물에 해당하는 희토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되는 길이 열리게 되어 희토류를 무기화 하려는 일부 희토류 수출국에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강원도는 석탄재에서 희토류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도 저장이 가능하여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며, 현재 산업폐기물로 매립되거나 시멘트 원료로 들어가는 석탄재를 신 자원으로 새롭게 활용이 가능하여 온실가스 저감과 폐자원 활용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할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강원도는 이번 행사 외에 지속적인 릴레이 포럼 통해 관련분야 전문가들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강원도형 그린뉴딜 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추적사건25시 이기영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