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나먼 길, 한국예총의 ‘名人戰’

페이지 정보

추적사건25시 작성일15-12-09 14:27 조회1,819회 댓글0건

본문

a1.jpg 


 

      명인 인증 놓고 갑질, 검찰 내부수사 계속되고 있어


       -각종 비리 속에서도 예총회장선거 열풍 예고-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척도와 현황을 알 수 있는 최고권위의 예술단체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이하 한국예총)’에 ‘명인사업’등을 비롯해 갖가지 끝없는 비리잡음이 일어 문화예술계는 물론 사회에 까지 적지않은 충격을 주었다. 지난 4월 검찰은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이하 한국예총)의 비리혐의를 포착해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한국예총, 스튜디오텔 운영 위탁간 보증금 깎는 등 부당특혜 의혹’, ‘추잡한 이전투구 장사로 전락한 名人(명인)인증 사업’등을 수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예총은 천박한 장사로 전락한 명인인증 사업을 두고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문제를 바로 잡고 자정노력을 하겠다고 했지만 오히려 비상대책위 자체도 더 이전투구 양상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예총의 명인인증사업은 집행부의 불화로 이사장이 사퇴를 하고 회원들의 회비와 이사들의 찬조금이 고갈된 상황에 직무대행인 수석 부이사장도 무책임하게 갑자기 사퇴한 상황이다. 집행부는 행정과 재정에 감사를 받아야 함에도 책임자들이 감사에 응하지 않아 2015년 8월 25일 비상대책위원회가 결성되었다. 비상대책위는 총괄감사결과로 전 집행부의 책임을 물어 비상사태를 마무리하려고 하나 여의치 않은 실정이다.

전 집행부의 직무유기는 매우 심각했다. 모든 인사행정을 이사회 결의도 없이 집행부 입맛대로 전횡했으며 협회재정은 정확한 집행근거없이 고갈되었고 행정,재정 감사등은 감사가 사무국에 요구하였으나 집행되지 않았다는 것이 현 감사의 주장이다. 긴급이사회 의결에 따라 2015년 9월15일 수석부이사장 김병윤에게 감사요구 내용증명을 3회 보냈으나 답은 묵묵부답이다. 비대위는 김병윤에게 공금 사용처를 물었으나 답이 없고 감사에 불응하며 사무실을 무단점유하고 있어 법원에 소청, 의법조치하기로 결의했지만 폭력을 행사 점거할 수 없어 강제성이 없는 기능적 한계가 있다고 스스로 자책하고 있는 실정이다.

긴급이사회에서 사퇴처리된 김병윤 수석부이사장은 이사회비, 회원 90여명의 회비, 찬조금, 명인관 사업수익금, 등등 공금 사용처를 밝히지도 않고 소명도 하지 않고 있다. 이에 한국예총은 “현재 명인협회는 없어졌다”고 하면서 정식절차에 따른 법인, 협회 정리를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예총의 비리는 이 뿐만이 아니다. 한국예총 하철경 회장은 “대한민국 예술문화 발전을 앞당기고 높은 수준의 유·무형 성과물로 문화예술적 가치를 검증한 명인’을 선정, 시행하고 있는 名人(명인)인증 사업이다”라고 했으나 실상은 명인들의 주머니를 털어 사욕을 채워온 사업임이 들어남으로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d1.jpg 

d2.jpg 

명인사업의 공은 한국예총이 다 가지려고 하고 책임은 사업단 쪽으로 전가시켜 예총과 사업단 모두 불법, 부정비리가 연루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검찰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명인사업 관계자는 “처음에는 다 될 거라고 해놓고 니들 알아서하라는 식이니, 사업자들이 사업을 하려고 들어갔을 때는 예총이 만들어놓은 인프라를 가지고 해야 하는 것인데 인프라 활용을 못하면 사업이 불가능하다”며 “(인프라에 대한) 예총의 지원이나 협조는 없고, 간섭은 과도하다”고 지적했는데 예총의 내부상황 자체가 온갖 이전투구로 얼룩져 자체역량으로는 사업정리마저 힘든 상황에 놓였다.

명인사업에서 명인들의 2차 심사비 100만원에는 ▲한국예총·명인아카데미·명인쇼핑몰에 대한 자료화 등록비 20만원과 ▲도록제작비 10만원 ▲인증서 및 인증패 30만원 등이 산정기준으로 되어 있다. 그럼에도 명인들에게 받은 심사비는 관련 협력업체에 제대로 지급되지 않았고, 여기에 더해 협력업체들에게 영업보증금까지 챙긴 것으로 드러났었다. 그럼에도 명인아카데미와 관계사는 임대료와 관리비가 미납돼, 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는 이유로 폐업하기에 이르렀다. 현재도 전 사업자에 대한 협력업체들의 소송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책임이 있는 인물들은 새로운 동업자를 꾀어내어 또 다시 관련 사업을 맡았고 책임을 전가하려 하고 있다.

한국예총 전 집행부, 그들이 챙긴 수입금은 어디로 갔을까? 결국은 명인인증사업 관계자에게 돌아갔다는 주장이 팽배하다. 명인지정 사업이라는 것은 결국 한국예총에서 시작됐으며, 또 명인아카데미의 통장 입출금내역에 명인사업 관계자의 개인 통장으로 유출된 자금흐름이 포착된 것이 확인됐었다. 뿐만 아니라 전 감사를 비롯해 몇몇 인물들에게 아무런 명분도 없이 자금이 흘러들어간 정황이 밝혀졌고 현재도 한국예총 감사 c씨, 사업주체 Y씨간에 소송중이고 이들에게 속아 영업보증금을 상환받지 못한 협력업체들도 이들과 소송중이라 논란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진정한 문화예술 명인(名人)의 가치를 이루기에는 보편적으로 전문성있고 객관적으로 권위있는 예술전문가들의 심사가 절대적이다. 또 진정한 명인(名人)은 그야말로 피와 땀의 노력으로 인정, 탄생되어야함이 마땅하다. 그런데 그런 소중한 국민의 보고들을 한낱 예술인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단돈 10만원, 100만원으로 사고팔아서야 그것이 어디 명인인가?

한국예총의 명인인증사업은 애초부터 잘못이었고 예총 스스로가 문화예술적 권위를 내동댕이친 일이었다. 숭고한 피땀의 예술의 보존,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지원하는 체제는 응당 따로 튼튼한 재정지원 체계여야 건전하다. 선진국의 문화예술 지원,보존 시스템은 문화,예술 자체로 돈벌이 하는 것을 극히 경계한다.

스스로 문화예술임을 포기하고 문화예술을 빙자한 천박한 앵벌이 장사가 아니다. 진정 문화예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예술인들과 국민들은 예총의 추잡한 명인인증 사태와 엉망진창 집행부의 행정, 직무유기 상황을 보며 피와 분노가 끓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비리와 부정이 난무하는 중에서도 곧 다가올 예총 중앙회장 선거로 현 하철경 중앙회장을 비롯하여 산하 각 협회장들이 벌써부터 선거 물밑작업을 바쁘게 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소문에 따르면 ‘예총회장 선거엔 6억 정도의 거액을 가진 주자가 회장이 될 수 있다’것이다. 많은 선거자금을 필요로 하는 이 거대한 문화예술 조직의 다음 수장(首長)은 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명인전(名人戰)을 어떻게 종식시킬려는지 과제를 안고 있다.

추적사건25시 [특별취재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