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주관 ‘농어촌 참 종은 작은 학교’ 탐방 시리즈 2편

페이지 정보

양동주기자 작성일21-02-17 23:17 조회924회 댓글0건

본문


교육부 주관 농어촌 참 종은 작은 학교’ 탐방 시리즈 2

168fc76ad74a83df491f878265e21d38_1613571420_842.jpg

청도 이서중학교삶과 배움이 일치하는 작은 학교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농어촌 소규모학교의 교육여건 개선과 맞춤형 지원을 통해 교육력을 회복하고작지만 강한 학교 육성을 위해 작은학교 살리기 정책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교육부에서 선정한 농어촌 참 좋은 작은 학교’ 탐방 시리즈 두 번째 학교는 청도 이서중학교이다.

청도 이서중학교(교장 이외준)는 청도군 이서면에 위치한 6학급학생수 129교직원 19명의 학교로 21C 미래인재에 맞는 지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역량 중심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재학생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아 인근 대도시에서 이서중학교로 오기 위해 전원으로 생활을 옮기는 분들이 늘고 있을 정도이며농어촌지역에 전교생이 130여 명으로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가 높은 작은 학교이다.

학생이 주체가 되는 자치활동독서프로그램명사와 함께하는 인문학 기행학생 선택형 주중 방과후 수업학교 특색 프로그램 운영학부모 동아리와 지역 예술인 연계 예술 동아리 운영 등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학생이 주체로 서는 자치활동

학교자치 워킹 그룹 운영학생중심의 자치활동학생 자치 법교육을 통해 중학교 과정에서 삶의 주체로 서는 역할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민주시민의식을 고취하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학생활동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생들의 역량 개발과 성취감을 이끌어 삶의 주체로 서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 중심 학습활동

아침 독서시간독서골든벨작가 초청 강연지역 도서관과 함께하는 진로독서 프로그램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등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사고력인성 함양과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교육격차 해소와 미래에 대한 꿈 찾기 지원을 위해 ‘Do-Dream학교를 운영하고사교육 수요를 학교 교육체계로 흡수하기 위해 야간 ‘Dream Class’운영으로 농촌 학생들의 학습 의욕 향상과 다양한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특색프로그램 운영

1학년 뮤지컬 수업은 각 학급별로 협력 활동을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 뮤지컬 공연을 직접 실천해 봄으로써 예술적인 감수성공동체 문화 형성창의력표현력 등 다양한 부분에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종합예술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2학년 영화 수업은 영화에 대한 기본 지식들을 재미있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배우고 미적가치와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수업을 국어교과와 융합해 글쓰기와 상징적 표현을 배워 쓰기 능력을 향상시켰다.

3학년 SW교육 피지컬은 SW교육과 메이커 교육을 진행해 미래지식 정보 사회의 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하고학생 중심 SW교육을 통해 인터넷 중독 및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 컴퓨팅 사고력문제 해결력을 길러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부모 참여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

학부모 동아리 결성으로 학교 교육 및 행사 등 학교의 여건에 맞는 다양한 학부모 참여 활동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더 성장하고 행복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가 되고 있다.

지역예술인과 연계한 예술활동 수업은 학생들의 심미적 감성 계발과 다양한 시각 문화를 몸소 체험하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B.U.D 학생 오케스트라는 학생들의 1인 1악기 교육을 통해 자존감을 높이고지역의 초··고 예술교육의 구심점으로의 역할을 위해 매주 토요일에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유트브 검색창에 농어촌 작은 학교 희망 TV’를 검색하면 이서중학교 농어촌 참 좋은 작은 학교 우수 사례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