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의원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 초청강연> 개최

페이지 정보

추적사건25시 작성일18-10-08 21:31 조회1,284회 댓글0건

본문

김부겸의원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 초청강연> 개최
- “에스토니아 대통령이 말하는 디지털 국가혁신” -
- 2018년 10월 10일 (수) 오후 4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 -


국회의원 연구단체 「동북아 공존과 경제협력 연구모임(공동대표: 김부겸, 김태년」과 「국회미래연구원(원장: 박진)」의 주최, 「재단법인 여시재(이사장: 이헌재, 원장: 이광재)」의 주관으로 10월 10일 수요일 오후 4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 초청강연 “에스토니아 대통령이 말하는 디지털 국가혁신”>이 진행된다. 

bfa1bdbac5e4b4cfbec6_b4ebc5ebb7c9_c3cac3bbb0adbfac_c6f7bdbac5cd.jpg

에스토니아는 4차 산업혁명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강소국으로, 2000년 세계 최초로 ‘인터넷 접근은 인간의 권리’라고 선언했고, 2005년에는 ‘X-Road’ 정부 시스템을 통해 세계 최초로 온라인 투표를 도입했다. 2014년에는 데이터 대사관을 설치하고 외국인을 위한 전자영주권을 도입하기도 했다.

현재 에스토니아 총 GDP의 약 15%를 하이테크 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투표·납세·진료 등 2,000개가 넘는 공공 및 민간 서비스가 디지털화 되어 있다. 

1부 오프닝 행사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주승용 국회부의장 등의 축사로 이루어지며, 2부에서는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의 본강연이 이루어진다.

이어 3부에서는 국회의원, 블록체인 업체들과의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김부겸 행전안전부 장관은 “이번 강연은 ‘완전한 디지털 국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에스토니아의 실험적인 혁신전략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며, 앞으로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지털로 국가를 혁신해 나가는데 현명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 강연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주승용 국회부의장, 박진 국회미래연구원장, 이헌재 여시재 이사장(전 경제부총리), 이광재 여시재 원장,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 회장(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포함해 상당수의 정치인과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