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하 의원, 카카오T 사실상 ‘승객 화이트리스트’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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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작성일22-10-05 23:50 조회30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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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사건25시 양동주 기자]

박정하 의원, 카카오T 사실상 ‘승객 화이트리스트’ 운영

-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기사에게 유료 서비스로 ‘좋아요 많은 승객’ 정보 제공 -

- 좋아요와 싫어요 운영... 손님 골라태우기의 실체에 가까워, ‘승객 화이트리스트’ 운영으로 볼 수 있어 -

- 국토부의 승객 골라태우기 방지 정책과 정면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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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T는 택시기사가 운행을 종료한 후 ‘좋아요’와 ‘싫어요’로 손님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택시 기사에게 ‘좋아요 많은 승객’이라는 정보를 제공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 좋아요 많은 승객이 표기되는 유료 서비스는 프로멤버십으로 월 39,000원의 이용료가 부과된다.

5일, 박정하 국회의원(국민의힘, 강원도 원주갑)은 카카오모빌리티에게 제출받은 자료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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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자료에는 카카오T 호출을 받아 운행한 택시기사가 운행 종료 후 좋아요와 싫어요로 승객을 평가하는 시스템이 존재한다고 적혀있다. 이 시스템은 유료 서비스인 프로멤버십에 가입한 기사들의 콜 카드에 ‘좋아요 많은 승객’이라는 표시가 노출된다.

※ 콜 카드란? 택시기사에게 호출이 올 경우 어플에 손님 위치, 목적지, 수락 여부 등을 확인·선택할 수 있는 화면을 말한다.

승객 평가시스템으로 인해 같은 일반 고객이어도 기사에게 좋아요 평가를 많이 받은 손님의 배차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카카오T는 기사들에게 유료 서비스로 좋아요 많은 고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실상의‘승객 화이트리스트’를 운영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국토부가 호출료를 내면 목적지 표시가 뜨지 않게 하는 등의 승객 골라태우기 방지정책 등과 정면 배치되는 서비스기도 하다.

장거리 고객 등 택시기사가 선호하는 승객이 좋아요를 받을 확률이 높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박정하 의원은 “택시 기사가 고객을 평가한 정보를 카카오모빌리티는 유료로 다른 기사들에게 제공하고 있었다”라며 “손님 골라태우기가 가능한 시스템의 실체에 가깝다”라고 지적했다.

또, 박 의원은 “평가 항목 중 ‘싫어요’가 존재하는 것으로 볼 때 ‘블랙리스트’가 존재할 가능성도 알아보겠다”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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