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김진표 국회의장 의회외교 자료집 증정식 개최
페이지 정보
양동주기자 작성일24-05-27 20:22 조회960회 댓글0건본문
[추적사건25시 양동주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 의회외교 자료집 증정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은 5월 27일(월) 오후 3시 국회도서관 국가전략정보센터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등 국회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의회외교 자료집 『대한민국 의회외교 기록: 김진표 국회의장』의 증정식을 개최했다.
이 자료집은 의회외교를 주제로 한 최초의 국회기록정보 자료집으로서 김진표 국회의장이 재임기간 중 추진한 방문·초청외교, 국제회의, 예방·기념행사 등 주요 외교활동 기록을 담고 있다. 또한 회의록·의안, 사진 등 다양한 국회기록정보와 함께 국회도서관만의 차별화된 AI 의정분석 서비스인 아르고스(Argos)를 통해 추출한 의회외교 키워드와 시각화된 분석 데이터 등도 제공한다.
이날 증정식은 제21대 국회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김진표 의장의 의회외교 성과를 기념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김진표 의장에게 의회외교 자료집을 증정하며,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우리 국회의 외교 역량을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한 헌신과 노력에 감사의 뜻을 표하였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증정식에서 “행정부의 외교가 주로 동맹국에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외교 현실을 고려할 때, 그 공백을 메울 수 있는 의회외교는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국회도서관이 의회외교 자료 등 국회의 중요 정보자산을 폭넓게 수집·분석하고 가공하여 서비스하는 역할을 계속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이번 자료집은 첫 번째 의회외교 기록 자료집이라는 의미를 넘어 미래 대한민국 국회를 위한 외교지침서로서 그 활용 가치가 크게 기대된다”고 강조하고, “국회도서관은 앞으로도 국회기록보존소가 소장하고 있는 방대한 기록물을 주제별·유형별 시리즈로 다양하게 기획하여 기록 자료집으로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