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한· 메콩 5개국,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추적사건25시 작성일 20-11-14 03:07

본문

                    한· 메콩 5개국,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909482279c3f9cc6d3066bc417aafccb_1605290806_932.jpg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2차 한-메콩 정상 화상회의에서 지난 1차 정상회의에서 세운 이정표를 따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을 제안한다고 하자 메콩 5개국(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정상 전원이 적극 지지 의사를 밝혔다.

앞으로 한국과 메콩과의 협력 관계가 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다.

이어 문 대통령과 5개국 정상들은 ·메콩 관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 지지·환영 코로나19 대응 협력 및 한국의 지원 평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공동성명 채택 후 문 대통령은 내년이면 한-메콩 협력이 시작된 지 10이라며 오늘 우리가 맺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는 한국과 메콩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는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성숙·심화시켜 나가는 발전 단계로 단순한 수교 관계나 선린 우호 관계와는 다르다.

문 대통령은 비공개로 진행된 의제발언에서 메콩과 한국 국민들은 모두 강인한 힘을 가지고 있다면서 그 힘으로 식민지배와 전쟁, 패권주의의 역경을 이겨냈고, ‘전장에서 시장으로의 전환을 이루며 이웃과 함께 잘 사는 길을 모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문화와 전통, 종교, 언어가 공존하는 메콩은 영토와 국경을 넘어 함께 협력하고 성장하는 것이 진정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세계인들에게 일깨워 주고 있다사람, 번영, 평화(3P)의 공동체를 향한 우리 여섯 나라의 협력은 쉼 없이 발전해 갈 것이며, 세계는 연대와 협력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라는 사실에 깊이 공감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상회의에서 메콩 5개국 정상 전원이 문 대통령에게 세계적으로 알려진 K-방역국에서 지원을 해 줘 국민들도 고마워한다면서 각별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특히 최근 총선을 치른 미얀마 측은 우리나라가 선거방역을 지원해 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했다.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

 


주요사건

주요사건

헤드라인

Total 2,894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