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경상남도,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을 위한 제도 개선 추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2-01-10 18:19

본문


경상남도,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을 위한 제도 개선 추진

- 부산항 항만배후단지 수출 제조기업 임대료 인하로 기업부담 완화 -

- 물류·제조업 임대료 일원화로 고부가 복합물류·가공산업 기반마련 -

- 경남도의 고부가 물류환경 조성을 위한 연이은 제도개선 성과 -

9bddf68d525e781b693964a28fd535d7_1641806354_5636.jpg

경상남도의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기반 마련을 위한 제도 개선 노력이 또 한 번 성과를 거뒀다.

전국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임대료 조정내용을 담은 ‘항만 배후단지(항만형 자유무역지역)임대료(해양수산부 제2022-8호)공고’가 지난 5일 발표됐다.

이번 조치로 제조기업의 임대료가 482원/㎡에서 물류기업과 동일하게 321원/㎡로 인하되어 배후단지 제조기업의 임대료 부담 완화와 물류업과의 입주 형평성 제고로 다양한 고부가가치 복합물류·가공활동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부산항 항만배후단지 내 제조기업의 임대료(482원/㎡)가 물류기업(321원/㎡)에 비해 불리해 제조기업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있었으며, 배후단지 물류기업들이 단순가공, 조립공정을 추가하기 위해 별도의 제조구역 설치와 제조업 변경허가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 등 고부가가치 물류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었다.

이에 경남도는 물류·제조업 임대료 일원화를 통해 물류·제조업 상호 전환 기반 마련을 위한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이번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한편, 경남도는 국내 자유무역지역의 3분의 1 이상을 보유하고 있고, 국내 최대 규모의 항만배후단지인 부산항 신항 자유무역지역이 자리 잡고 있어 그동안 자유무역지역 관련 법·제도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왔으며, 지난해에도 자유무역지역법 개정을 통해 항만배후단지 내 농림축산물 제조업 입주허가를 이끌어냈다.

윤인국 도 미래전략국장은 “항만배후단지 기능을 단순히 화물의 하역과 보관기능이 아닌 복합물류거점으로 고도화시켜야 한다”며 “지역 일자리와 첨단 물류산업을 육성하는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특별취재

Total 1,433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