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윤준병 의원, 방치 폐기물 해결 위해 ‘행정대집행 법제화 하는 「전자제품등자원순환법」 대표발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1-03-05 18:33

본문


윤준병 의원, 방치 폐기물 해결 위해 ‘행정대집행 법제화 하는 「전자제품등자원순환법」 대표발의!

- 폐기물 방치로 주민 건강권 침해, 환경피해 발생하고 있지만 해결 방안 부재 -

- 방치 폐기물 ‘행정대집행 근거 신설’로 주민 건강권·생활권 보호 및 환경오염 개선 기대! -

[추적사건25시 유규상 기자]

d7f2d485414d4af09feed6d4882d1816_1614936775_8347.jpg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시고창군)은 5일, 폐자동차재활용업자 및 폐가스류처리업자가 휴․폐업 등의 사유로 폐기물을 방치하는 경우 행정대집행으로 처리할 수 있는 근거를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전기ㆍ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약칭:전자제품등자원순환법)’을 대표발의 했다.

현행법에는 폐자동차재활용업자 또는 폐가스류처리업자가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 되었을 경우 영업정지 기간 중 폐기물을 처리하지 못해 방치됨으로써 인근 지역 주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고 환경오염이 심화되지만 행정대집행 근거 조항이 없어 이를 해결할 방안이 부재한 상황이다.

법안을 대표발의한 윤준병 의원은 “폐자동차 및 폐가스류 처리업자가 영업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장기간 방치된 폐기물로 인해 인근 주민들의 건강권 및 생활권이 위협받고 토양 및 수질오염 등 환경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방치 폐기물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환경부 장관이 행정대집행을 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고 개정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윤 의원은 “영업정지 사업자에 대한 행정제재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영업정지 대체과징금 제도’ 도입도 개정안에 담았다”라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자동차·전자제품 해체·재활용 산업은 고부가가치 자원순환산업으로의 성장과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들의 사전 예방, 두 가지 측면에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폐자동차재활용업자 또는 폐가스류처리업자의 폐기물 부적정 처리, 폐냉매 등 환경오염물질 처리체계 미흡 등 현장의 문제들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준병 의원은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도 대표발의 했다.

농업인이 임차하여 직접 경작하던 중 사망해 상속이 개시된 경우 상속인에게 경영회생 지원을 위한 농지 매매 등에 대한 양도소득세 과세 특례 조항을 적용하여 일시적인 경영위기에 처한 농업인의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고 계속적인 영농이 유지될 수 있도록 포괄승계인의 환급권을 인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국회소식

Total 6,432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