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이수진 의원 , 간호대학생 '취업대란' 사태 대책 촉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김경성기자 작성일 25-01-10 07:21

본문

[추적사건25시 김경성 기자]


072491ed5dacd96a236ba167848a32b3_1736461238_3365.jpg

이수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 중원)9(), 국회 소통관에서 대한간호협회, 한국간호대학()장협의회, 한국전문대학간호학부()장협의회, 간호대학생과 간호대학생 취업대란 사태 대책 촉구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수진 의원은 의료대란으로 간호사 취업절벽 문제가 더욱 심각해졌고, 병원들은 경영난을 이유로 간호사 채용을 줄이거나 중단했다, “간호사가 되기 위해 수년간 충실히 준비해온 간호대학생들이 꿈을 펼쳐 보지도 못한 채 임시 일자리를 찾아 나서거나 실업의 벼랑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급격한 고령화로 인한 의료서비스 수요가 크가 증가해 간호대 정원은 최근 2008년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병원이 양성된 간호사를 적극 채용해 간호사가 적정 수의 환자를 돌볼 수 있도록 해야 하지만, 최근 의료대란으로 병원들이 간호사 취업을 대폭 줄이거나 중단해 간호사 취업대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 작년 말 기준 47개 상급종합병원 중 신규간호사 채용을 실시한 의료기관은 19개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보건복지부가 자율응답방식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2025년 간호대학 졸업생 취업률은 2023년과 2024년 약 80% 대비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약 34%로 나타났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수진 의원을 비롯해 박주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남인순 국회의원, 탁영란 대한간호협회 회장, 이선희 한국간호대학()장협의회 부회장, 최민주서유경김효선 등 간호대학생 3명이 참석했다.

먼저 이수진 의원은 윤석열 정권이 간호사 취업대란에 대해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고 사태를 수수방관 있다고 비판하며, 간호사 배치기준의 개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모성정원제 도입 등 대책을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음 현장 발언자로 나선 수원대학교 간호학과 최민주 학생은 취업대란 현실에서 간호사로서 의료현장에서 일할 수 있을지 깊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며 시급한 해결을 요구했고, 군산간호대 간호학과 서유경 학생은 많은 학생들이 취업대란으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겪고 있고, 간호사가 아닌 다른 길을 고려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지지발언에 나선 박주민 보건복지위원장은 간호대 취업대란은 보건의료체계 근간을 흔드는 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등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고, 남인순 의원도 간호대학생 취업대란 상황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학생들의 꿈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탁영란 대한간호협회 회장은 국민건강과 환자 안전을 위해 간호사 대 환자 수는 의료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이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이선희 한국간호대학()장협의회 부회장도 간호사 배치기준, 신규채용시 1년을 넘는 대기 기간의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참석자 모두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비상 상황에 맞는 특단의 대책을 실시할 것을 촉구하고, 간호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온 청년들의 꿈과 노력을 지킬 수 있도록 국민적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 年初 화재 주의, 서울 청계공구상가 야간 피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설 연휴가 끝나고 새해 업무가 한창인 연초부터 곳곳에서 화재가 발생해 시민 재산에 큰 손실이 발생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을 초래하고 있다.5일 오전(새벽)에도 …

  • 10대 남, SNS서 만난 또래 여성 길거리서 흉기로 살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30일 경남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오픈채팅방에서 만나 4년 여간 연락을 해오다 상대 여성(16)이 연락이 줄어들자 다른 남…

  • 40대 부부, 자녀와 함께 사망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4일 양주경찰서에 따르면 관내 회암동 회암사지 공터에서 며칠간 주차돼 있던 차량 안에서 40대 부부와 아들(11), 딸(5) 등 4명이 숨져 있는 것을 발…

  • 10대 남, 尹 퇴진촉구 집회에서 "시끄럽다"며 참가 여성…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그렇잖아도 국내가 여야의 정쟁으로 내내 시끄러운 차에 돌연 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이해할 수 없는 ‘비상계엄선포’사태는 국민들의 원성을 끌어내 나라 곳곳에서 대…

국회소식

Total 6,783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