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김진표 의장, 숄레이 케냐 하원부의장 접견

페이지 정보

작성자양동주기자 작성일 24-03-29 17:24

본문

[추적사건25시 양동주 기자] 

db4e71b5d32abad259d6e2eb35128d32_1711700593_549.JPG

김진표 의장이 숄레이 케냐 하원부의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29일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글라디스 보스 숄레이 케냐 하원부의장을 접견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지난해 102023 -아프리카 협력증진을 위한 국제회의참석을 위한 케냐 공식방문 당시 숄레이 하원부의장(당시 하원의장 업무대행)이 주최한 업무오찬에 참석해 양국 국회간 교류 확대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강화를 위한 의견을 교환한 바 있다.

김 의장은 먼저 올해 6월 최초로 서울에서 개최되는 -아프리카 정상회의에 루토 대통령께서 참석하시기로 한 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케냐 공식방문 당시 루토 대통령을 만나 직접 -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참석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 의장은 이어 케냐는 동아프리카 진출의 관문이자 물류 중심지로서 큰 잠재력이 있으며,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출범을 계기로 양국 교역도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며 케냐 정부가 외국인 투자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IT 분야에 젊은 케냐 인재들이 많은 만큼 우리나라의 유수 기업들, 특히 청년 기업인 및 스타트업간 교류가 활발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케냐는 동아프리카 내 주요 ODA 파트너이자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최우선 협력국 중 하나인 만큼 우리 정부는 케냐측 관심분야인 직업기술교육(TVET) 분야를 비롯해 모자보건 역량강화, 농촌 여성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KOICA를 통해 협력사업을 추진해 왔다작년 우리 정상 방한 계기 체결된 -케냐 10억불 EDCF 기본약정을 기반으로 케냐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주요 인프라 사업이 다수 발굴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숄레이 부의장은 이에 루토 대통령께서는 김 의장의 케냐 공식방문 당시 김 의장이 -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자신을 초청한 점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하고, 조세행정 등 정부서비스 디지털화, 기술 실무훈련, 녹화(綠化)사업, 새마을운동 전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을 확대하길 원한다며 케냐 의회 차원에서도 차질없이 협력 계획이 실현되도록 필요한 정책과 법을 신속하게 통과시키는 등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숄레이 부의장에게 농촌진흥청(KOPIA)이 추진중인 종자개량사업 확대를 통한 농업생산성 증대와 식량환경 개선, 개발협력(ODA) 사업을 통한 케냐 현지 기술인력 양성 등 양국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숄레이 부의장은 이에 케냐의 심각한 청년실업 문제를 언급하면서 루토 대통령도 케냐 청년들이 타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김 의장의 제안에 감사하며 이를 고려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접견에는 김교식 의장비서실장, 최만영 공보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참석했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국회소식

Total 6,461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