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연금개혁 공론화위원회, 의제숙의단 합숙 워크숍 실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양동주기자 작성일 24-03-11 16:51

본문

[추적사건25시 양동주 기자] 

c352ab5f3606f3af171fc6b831f238d7_1710143426_6248.jpg

연금개혁 공론화위원회 의제숙의단 워크숍 모습

국회 연금개혁 특별위원회(위원장 주호영이하 연금특위) 공론화위원(위원장 김상이하 공론화위원회)38() 오전 10시부터 310() 오후 630분까지 23일간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의제숙의단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김상균 위원장은 워크숍 첫날 오전 10시에 열린 개회식에서 귀중한 시간을 내어 참석한 의제숙의단 전원에 감사를 표하면서, 시민대표단 500명이 무엇을 놓고 학습토론할지를 구체화하는 의제숙의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혼신의 힘을 다하여줄 것을 당부하였다.


개회식 직후 공론화위원회 숙의분과위원장 이희진 위원은 주요 이해관계자의 직접 참여를 통해 연금개혁의 수용성을 제고하고, 서로 다른 입장에 대한 상호이해와 소통을 증진하며, 500명의 시민대표단이 학습·토론할 의제별 대안을 개발하는 것이 의제숙의단 워크숍의 목적임을 강조하면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복수의 대안을 만들기 위한 논의에 적극적자율적으로 참여하여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어 국회 연금특위 민간자문위원회 공동위원장을 역임한 김연명김용하 공론화위원회 위원국민연금 개혁 정책과제와 쟁점을 주제로 각 20분씩 발표하였고, 의제숙의단은 국민연금 비전과 개혁 방향성을 주제로 100분간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였다.


의제숙의단은 본격적인 토의에 앞서 의제별 적정 대안 개수와 대안의 성립기준을 담은 평가기준을 자율적으로 정하였다. 또한 공정한 숙의를 위하여 경청과 상호존중을 규정한 토의규칙에 의제숙의단 전원이 동의하였고, 워크숍의 전 과정에 적용하였다. 이어서 의제숙의단은 연금개혁의 주요 7개 의제*별로 대안을 개발하는 의제별 세션을 3일차 오후까지 진행하였다. 의제별 세션은 각 의제별로 주요 내용과 쟁점 등에 관한 각 입장별 전문가 발표를 듣고 이에 대해 질의응답 후 분임토의전체회의 등을 교차로 거쳐 대안들을 도출하고, 이를 평가기준에 따라 공동으로 평가하여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연금개혁의 주요 7개 의제: 소득대체율 및 연금보험요율 조정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관계 조정 의무가입연령 및 수급개시연령 퇴직연금제도 개선방안 국민연금과 직역연금의 형평성 제고방안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방안 공적연금 세대간 형평성 제고 방안


마지막날인 3일차 저녁에는 의제숙의단 전원이 워크숍 결과를 공유평가하였다. 의제숙의단은 공론화위원회가 시민대표단 숙의토론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유념하여야 할 사항으로 의제별 구체적객관적 자료 제공과 시민대표단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 필요성 등을 제언하였다. 김상균 위원장23일간의 치열한 토의 끝에 도출된 결과물을 빠른 시일 내 객관적중립적으로 정리하여 의제숙의단과 공유할 것임을 강조하였다.


한편 공론화위원회가 의제숙의단 워크숍 결과를 아직 심의확정하지 않았음에도 일각에서 그 결과가 마치 확정적으로 공표된 것처럼 다루어져 오해가 확산할 우려가 있는 점을 고려해 공론화위원회는 오는 312() 오후 2시 국회소통관 2층 기자회견장에서 김상균 위원장 주관으로 의제숙의단 워크숍 주요 결과브리핑할 예정이다. 이어 314() 오후 4시에는 국회의원회관에서 제5차 전체회의를 열어 의제숙의단 워크숍 결과를 최종 심의하고, 시민대표단(500) 모집 경과 등을 보고받을 계획이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국회소식

Total 6,461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집단행동 전공의 대다수, 행정·사법 처벌 임박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4일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의대증원에 반대해 근무지를 이탈해 거리로 나선 전공의들에게 예고한 강력한 조치로 행정·사법 처벌이 임박했다.지난해 4월 여…

  • 전공의 부족한 병원, 간호사에게 의사업무 맡겨-환자 안전 …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무더기로 이탈하는 의료대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의사가 해야할 업무를 간호사가 떠…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