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전라북도, 이차전지 음극재 전문기업 투자유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편집국 작성일 23-11-23 17:54

본문

전라북도, 이차전지 음극재 전문기업 투자유치

- ㈜에이원신소재, 3,000억원 투자해‘25년부터 연간 음극재 10만톤 생산 -

- 새만금 국가산단 이차전지 음극재 기업의 집적화 본격 시동 -

전라북도와 새만금개발청, 군산시, 한국농어촌공사는 11월23일 ㈜에이원신소재와 ‘이차전지 음극재 제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e63973a80c1e02bd0d4cf1fb72df12cd_1700729594_288.JPG

협약식에는 김종훈 전라북도 경제부지사,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강임준 군산시장, 웨민 중국 탄이신에너지그룹 동사장, 한상영 ㈜에이원신소재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에이원신소재는 이차전지 음극재 연구·제조 전문기업인 중국 탄이신에너지그룹의 기술을 도입하여 설립한 한국법인으로, 올해 말 새만금산단 5공구에 착공하여 2025년부터 연간 250만 대에 공급할 수 있는 10만톤 규모의 음극재(천연흑연·인조흑연)를 생산한다.

이차전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음극재는 국내 이차전지 소재산업 중 가장 취약한 분야였으나, 이번 투자로 국내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과 글로벌(세계) 경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에이원신소재는 해외에서 1차 가공된 원재료를 수입하여 탄이신에너지그룹이 독자 개발한 물리적 순화기술을 적용한 고성능·저비용·친환경 음극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투자규모는 3천억 원, 신규고용인원은 250여 명이며, 2025년 제품생산 및 공급을 위해 투자협약과 동시에 입주계약을 체결하고 즉시 착공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종훈 전라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이차전지 음극재의 안정적 공급은 물론 도내 이차전지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기대한다.”면서, “도 차원에서 에이원신소재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이제 새만금에 음극재 기업의 투자도 본격화 되고 있다”라며, “새만금개발청은 이차전지 밸류체인 형성과 기업 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양호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에이원신소재의 새만금산단 투자를 환영하며, 이번 투자가 이차전지 음극재 분야의 안정적이고 독자적인 공급망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라면서, “우리 지역의 고용과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에이원신소재 한상영 대표이사는 “새만금 국가산단에서 글로벌 음극재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새만금산단은 이번 투자유치로 현 정부 출범 이후 투자유치 누적액 8조원을 돌파하며 투자유치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 ‘2024년 KAIST 학위수여식’서 윤 대통령 축사 중 …

    [추적사건25시 함유신 기자]16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서 윤 대통령이 축사를 하던 중에 한 졸업생이 “R&D 예산 복원하…

  • 허위호출 받은 콜택시 20여대 ‘대통령 관저’ 진입

    [추적사건25시 함유신 기자]5일 새벽 2시30분부터 4시20분 사이, 서울 한남동 윤석열 대통령 관저에 택시 20여 대가 콜 주문을 받고 진입을 시도하는 사태가 벌어졌다.내용은 콜택시 …

  • 배현진 의원, 15세 男에 돌로 머리 피습

    [추적사건25시 함유신 기자]25일 오후 5시께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모 건물 앞에서 한 남성이 배현진 국회의원이 누구냐고 물은 다음 돌로 추정되는 둔기로 머리 뒤를 공격해 피를 흘리며 …

  • 경찰관, 음주운전 중 아파트 벽 들이받아

    [추적사건25시 함유신 기자]10일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 10분께 혈중알코올농도가 면허정지 수치인 A 경찰관이 음주운전 중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관내 B 아파트 외벽을 들이…

지방자치

Total 3,652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에 강경 조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이 서울대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대표가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고 의과대…

  • 이재용, '부당합병, 회계부정' 재판 1심 무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5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부당합병' 의혹으로 기소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 이재용 삼성전자…

  • 뇌물혐의 국방과학연구소 전 연구원, 징역 9년 선고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5일 대전지법 형사12부(나상훈 부장판사)에 따르면 2020년 7월부터 2년여간 업무와 관련해 협력업체로부터 현금 1천300만원, 벤츠 렌트대여 비용 4천…

  • ‘이재명 피습 사건’, 피의자 범행 장기간 철저히 준비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0일 부산경찰청 수사본부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의 피의자 K씨(67)는 자신이 범행 전 쓴 글에서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이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