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나경원 의원, "美 지원중단위기 北인권, 韓 주도 국제기금 조성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추적사건25시 작성일 25-03-18 04:03

본문

b2b8bafbc099c5dbea977d3062744413_1742238181_1222.jpg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미국의 대북 인권 지원 중단 위기 소식과 관련, 한국 주도의 '북한인권자유동맹 거버넌스' 구축과 국제 다자기금 조성을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나 의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미국 정부의 해외 원조 자금 구조조정으로 연간 1000만 달러(145억 원)에 달하던 미국의 북한인권 지원금이 사실상 중단되면서 국내외 북한인권운동이 고사 위기에 처했다"고 전했다.

나 의원은 "일부 북한인권단체는 기존 업무의 70%가 중단됐고, 소규모 단체들은 활동의 90%가 축소된 상황"이라며 "인건비와 사무실 임차료도 감당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거대 야당인 민주당의 외면으로 국내 북한인권 정책도 표류 중"이라며 "북한인권재단은 야당의 이사 추천 거부로 9년째 출범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의원은 "통일부가 북한인권단체 지원 예산을 61.7% 증액했지만 고작 29억 원에 불과해 미국 지원금의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행사 실경비 지원 위주라 버팀목이 되어주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동안 북한인권 문제에 있어 당사국임에도 미국과 국제사회의 노력에 편승하고 미국의 자금줄에 의존한 것이 현실"이라고 자성하며, "북한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병력을 파견함으로써 북한인권 문제는 더 이상 한반도만의 문제가 아닌 국제안보 차원의 문제로 확장됐다"고 강조했다.

나 의원은 "이제는 우리가 주체적으로 북한인권 문제와 국제사회를 견인할 때"라며, "이번을 계기로 외부 의존적 북한인권 활동이 아닌, 우리 주도의 북한인권자유동맹 거버넌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북한인권 관련 국제 다자기금 조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한국이 선제적으로 기금을 출연하고 유럽연합, 캐나다, 호주, 일본 등 자유인권 중시 국가들의 참여를 이끌어내 자유인권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다국적 글로벌 기금으로 각국이 선임하는 이사진으로 운영한다면 정권 변화의 영향이 한결 덜하고 더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다"며 통일부에 긴급 연구용역 검토를 촉구했다.

나 의원은 "한국 주도의 북한인권 보호 메커니즘을 구축하는 것은 단순한 인도주의적 노력을 넘어 헌법적 책무"라며 "민주당 정권으로 바뀌거나 외부 변수로 축적된 북한인권 노력이 좌초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즉시 북한인권재단 이사를 추천해야 한다""민주당의 이사 추천 거부는 헌법상 국가의 기본적 인권보장 의무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나 의원은 "민주당의 줄탄핵 국정마비 의회독재로 정국이 혼란해지고, 북한인권 이슈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수록, 이 상황을 좋아하는 자들은 북한과 민주당, 그리고 간첩세력들뿐"이라고 직격했다.

끝으로 "지금도 북한의 청년들은 러시아에 군사기술과 경제적 도움을 대가로 전쟁터 생지옥에 팔려나가고 있고, 북한 인민들은 강제노역, 고문, 구금, 처형 등 반인도적 범죄에 죽어가고 있다""더 공고한 자유와 인권의 국제공조 방파제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주요사건

주요사건
  • 부산기동대 순경, 사격훈련 중 자신의 총기에 사망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6일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낮 12시 30분께 청 기동대 소속 경찰관이 1년에 2회 실시하는 정기적 사격훈련 도중 A 순경이 총기 오발 추정되는 사고로 머리에 중상을…

  • 비둘기 모이주는 행위, 과태료 100만원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비둘기 떼가 도시의 애물단지가 된 것은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비둘기 무리는 도심의 건물을 더럽히는가 하면 공원 등에 설치된 관광 또는 문화재 조성물 등에도 배…

  • 장제원 전 국민의힘 의원 숨진채 발견돼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일 서울 강동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2023년 제21대 국회 후반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던 장제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관내 한 오피스텔에서 숨진 채…

  • 서울 명일동 도로, 20m싱크홀 매몰자 1명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4일 오후 6시30분께 서울 강동구 명일동 명일초등학교 사거리 부근에서 20m 규모의 싱크홀이 발생해 마침 지나가던 차량 한 대에 운행 중이던 운전자가 부상하고 오…

국회소식

Total 6,884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
  • 공백 헌법재판관, 새 대통령 임명? 임기 자동 연장?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6일 헌재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후보자로 이완규 법제처장, 함상훈 서울고법 부장판사를 지명한 것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재판관 9인의…

  • 이혼한 전처, 심야에 일터 찾아가 흉기로 살해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일 경기 시흥경찰서에 따르면 이혼한 전처 B를 살해하고 방화까지 저지른 살인 피의자 A씨를 검거 조사중이다.살인 피의자 A씨와 피해여성인 B씨는 지난해 말께 이혼한…

  • 영남, 산불 대형 피해내며 계속 진행 중 [추적사건25시…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영남지방의 산불이 엄청난 피해를 가져옴으로 산불에 대한 국민적 경각심이 더욱 새롭게 조명되고 있는 이 때에 산간지역 인근 주민이나 산 인근을 이용하는 일반인들의 주의…

  • 법원,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 등 영장청구 기각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1일 서울서부지방법원(허준서 영장전담 부장판사)에 따르면 검찰이 청구한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과 이광우 경호본부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법원은 "범죄 혐의 입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