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사건25시

광주시, 지방자치 30년 시민과 함께 ‘자치의 내일’ 연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추적사건25시 작성일 25-11-06 22:23

본문

4de6d7a852e5a533bb61e1275af08cd4_1762435419_9385.jpg
 

[추적사건25시 이기장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지방자치 30주년을 맞아 시민과 함께 자치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비전을 나누는 ‘2025 광주 주민자치·공동체 한마당을 오는 10일 시청 1층 시민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손을 맞잡고, 자치의 길로!’를 주제로, 풀뿌리 민주주의 확산과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의 장으로 마련됐다.

광주시는 앞서 지난해 96개 전체 동에 대해 주민자치회 전환을 완료해 자치 기반을 다졌다. 올해는 그 성과를 바탕으로 마을자치의 비전과 실천 방안을 논의하며, 주민주권 실현을 위한 다양한 사례와 모델을 공유한다.

행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주민자치·마을공동체 박람회 주민자치·마을공동체 우수사례 발표회 마을상회 전국 네트워크 대화모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시민과 함께 광주다운 마을자치 실천 선언문을 발표하고, 참여·결정·협력·연대의 가치를 담은 풀뿌리 자치 실천을 선언한다.

주민자치·마을공동체 박람회에서는 주민자치회의 운영 성과를 비롯해 민선 지방자치 30주년의 변화와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각 기관 전시가 열린다. 협치마을, 마을교육공동체, 인권마을, 여성친화마을, 에너지전환마을 등 다양한 주제의 마을활동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우수사례 발표회에서는 주민총회 운영, 지역의제 실현 등 각 동의 실제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상호학습의 장을 마련해 자치활동의 방향성과 실천 과제를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마을상회부스를 운영해 마을기업·협동조합 상품을 현장에서 판매하며, 지역경제 순환에 대한 시민 체험의 기회도 제공한다.

이번 행사와 연계해 10일 오후 시청 1층 열린문화공간에서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자치 30주년 전라권 간담회가 개최된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과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전문가, 주민자치회·마을활동가들이 참여해 자치분권 정책과제 및 제도 개선 방향을 논의한다.

광주시와 행정안전부 공동 주최하는 민선 지방자치 30주년을 시민과 함께 축하하는 기념콘서트9일 오후 7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광주가 왔다! 모두가 함께 만드는 축제, 광주의 새로운 시작이라는 주제로 민선 지방자치 출범 30주년의 의미를 공유할 예정이다.

박윤원 자치행정과장은 올해는 지방자치 30주년의 역사적 전환점으로, 시민과 함께 자치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참여 기반의 광주다운 마을자치 문화를 더욱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 제공>

 

주요사건

주요사건
  • 광주은행, 완벽한 내부시스템에도 횡령사건 발생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돈을 만지는 곳에서는 돈의 횡령사건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는데 근간에도 지방은행에서 횡령사건이 지역뉴스 거리가 되고 있다.광주은행에 따르면 지난 2023년 지역개발 관…

  • 내란 특검, 황 전 총리 전격 체포·영장 청구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12일 내란특검에 따르면 내란 선동 혐의로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자택에서 체포 연행했다.황 전 총리는 지난해 계엄 당시 온라인상에 우원식 국회의장과 한동훈 전 국민의…

  •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건물 철거 중 붕괴, 9명 매몰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6일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울산 남구 용잠로에 소재한 한국동서발전 울산화력발전소에 서 오후 2시경 발전소 내 기력 5호기 보일러 건물이 철거 작업 중 붕괴됐다.이…

  • 해충잡는 스프레이, 화기 불 옆에서 사용하면 화재 위험

    [추적사건25시 엄대진 대기자]24일 경기 오산경찰서에 따르면 관내 궐동 모 상가주택에 거주하는 A 씨(20대· 여)를 지난 20일 구속해 중실화 및 중과실치사상 혐의로 수원지검에 송치했다.이 …

특별취재

Total 1,541건 1 페이지

주요사건

주요사건